티파 록하트의 변천사 입니다.
1.1997년 오리지널
초창기 티파의 모습으로 당시 파이널 판타지 여성 캐릭터중에서는 독보적인 개성으로 플레이어들의 이목을 끌었는데 주인공을 보좌하던 수준에서 도리어 주인공보다 더 진취적이고 적극적인 모습과 파격적인 옷 마무새 (짦은 치마, 탱크탑)등으로 짦은 시간안에 파이널 판타지의 최고 히로인은 물론 일본 게임에서도 독보적인 이미지를 남겼습니다.
다만 인게임 성능의 경우 후반부 유피, 빈센트에 밀려 사용 빈도가 낮아진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2.어린시절 (12세)
마을의 시장이었던 아버지의 딸로 태어났으며 어리지만 의젓하고 활달한 모습에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아이였습니다.
내성적이지만 선하고 진정어린 마음을 가진 클라우드를 좋아했지만 자꾸만 피하는 클라우드에게 아쉬움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이후 마을을 떠나 솔져가 되겠다는 클라우드에게 위기에 상황에 구해달라는 영웅이 되달라는 약속을 하고 보내줍니다.
3.크라이시스 코어 (20세)
카우걸 복장을 하는것이 눈에 띄던 시절로 돌아가신 어머니를 이어 아버지의 비서로 일하던 시절이었습니다.
마을에 온 잭스와 세피로스를 안내, 보좌했으나 호조의 저택에서 진실을 알게된 세피로스가 타락후 마을 사람들을 몰살하고 본인역시 아버지의 죽음에 분개해 세피로스에게 저항하나 큰 부상을 입고 잭스에게 우리가 뭘 잘못했냐며 신라에 대한 악감정을 가지게 됩니다.
그녀는 기억하지 못하지만 뒤늦게 나타난 클라우드에 의해 구조되어 니블헤임 마을 사람들중 유일한 생존자가 되었습니다.
4.크라이시스 코어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에피소드의 비중이 많아져서 비중이 사라진 에어리스와 다르게 후반부에 등장하여 그닥 차이는 없지만 기절한 사이에 클라우드에게 구조되어 기억하지 못하는 것과 다르게 정신이 멀쩡할때 클라우드를 만나 기억하고 있는 식으로 전개가 바뀌고 신라가 들이닥치기 전에 도망치는 등 전개가 사소하게 바뀌었습니다.
한국어 더빙판 성우의 경우 이현지 (디지캐럿의 푸치코, 파워퍼프걸의 블로섬)이 담당했습니다.
5.영화판 (25세)
원작 이후의 영화판에서는 작중 등장한 인물들중에서 가장 독보적인 이질감을 보여주는데, 작고 둥근 코, 연갈색 머리, 연회색 눈등, 전형적인 동양권 미녀의 모습으로 리뉴얼 되었는데 이는 당시 기술로 티파의 원래 모습을 구현하기 어려워서 그랬으며, 복장역시 바지와 자켓으로 노출도가 많이 줄었지만 대신 성숙함과 순정스러움이 많이 부각되었습니다.
전작의 사건이후 클라우드와 함께 거주하며 고아들을 돌보고 있으며 사실상 아내와 다름없는 포지션으로 과거의 상처와 실수에서 고통받는 클라우드를 늘 걱정하고 있었으며, 에어리스의 영혼은 클라우드를 물리적으로 고쳐주었다면 티파는 클라우드가 죄책감을 극복하는 발단을 마련해 주었습니다.
싸움을 안한지 꽤 되었다는 언급이 있지만 세피로스의 사념체중 하나를 제압할 만큼의 기량을 보여주었습니다.
좀 이질적인 디자인의 티파이지만 본 영화의 흥행덕에 한동안 이 모습의 이미지가 굳어졌습니다.
6.리메이크 버전 (23세)
원작을 리메이크한 모습으로 영화판과 다르게 외관은 원작의 모습을 그대로 가져와 다시 서구권 여성같은 외모가 되었으며 복장의 경우 전체적으로는 원작의 그것을 따르지만 스타킹이나, 치마속의 속바지, 탱크탑의 겹옷이나, 건틀렛의 모양등 많은 부분에서 리뉴얼 되었습니다.
광대뼈가 살짝 튀어나와있던 원작과 달리 부드러운 계란형이 된것도 포인트입니다.
매우 저돌적이고 반란군 활동에 적극적이었던 원작과 많이 캐릭터적으로 변했는데 일단 반란군에 몸담그고 있지만 분파의 과도한 무력사용과 이로인해 무고한 시민들이 희생되고 손해보는것을 걱정하여 무력노선에서 탈퇴해 재정관리와 거처제공같은 정도로만 협력하고 있습니다, 사석에서 친한것과는 별개로 작전회의에서도 무력과 관련된 불협화음으로 먼저 회의실을 나와 안마시던 술을 연거푸 들이키기도 했습니다.
클라우드에 대한 마음이 원작보다 더 강하게 묘사되어 클라우드를 위한 전용 거처와 좋은 일자리도 주선해 주었습니다.
에어리스와 대비되는게 많은데 순해보이는 외관과 달리 꽤나 저돌적인 에어리스와 달리 호걸같은 모습과 달리 의외로 부드럽고 여린 모습을 보여줍니다.
7.킹덤하츠 카메오 출연
2편에서 클라우드와 같이 출연했습니다.
영화판의 복장과 원작의 모습을 적절히 합친 모습으로 자신을 일부로 피하는 클라우드에게 의문을 표하고 있으며 클라우드를 찾는걸로 소라일행 앞에 등장했습니다.
이후 세피로스와 싸우던 클라우드에게 나타난 그를 도우며 클라우드는 어둠에 빠진 거라는 세피로스에게 클라우드는 당신한테 질만큼 약하지 않다며 클라우드를 복돋았고 세피로스가 사라진 뒤 클라우드와 함께 소라를 배웅합니다.